안녕하세요 호텔리어 마이크 입니다
.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네요
.
최근에 몇몇 분들이 페북 페이지 통해서 메시지를 보내주셨는데
,
호텔 내 이벤트 관련 업무를 하고 싶다고 하셔서
,
어떤 세부적인 역할들이 있는지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
문의주신 분들 중 호텔 경영학과 재학 중인 분도 있고
,
아직 진로 탐색 중인 고등학생 분들도 있었어요
.
인터넷에서 접하고
,
학교에서 배우는 과정들은 호텔 내 어떤 부서들이 있고
,
어떤 역할을 한다는 것 정도만 명시되어 있는데
,
그 안에서 각 구성원들이 맡고 있는 업무가 어떤지는 실제 알 수가 없죠
.
사실 그 호텔에서 근무해도 개인적인 관심이 없으면
,
타 부서에서 역할 분담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
보통 비즈니스 수요가 많은 도심
5
성 호텔들의 이벤트팀은
(Catering
부서라고도 해요
)
판촉팀
(Sales and Marketing)
에 속해 있죠
.
하지만 제가 일하고 있는 호텔의 경우에는
Director of Event
와
Director of Sales and Marketing
이 동급이고
,
임원진에 포함되어 있어요
.
호텔의 행사장 개수도 많고
(
총
22
개
),
행사장 매출 규모가 작지 않다 보니 나눠서 운영이 되네요
.
* * * * * * * * * * *
호텔 이벤트 팀이 행사를 유치하고
,
그 행사가 잘 마무리 되는 과정을
3
가지 단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
(
호텔의 시설이나 조직 구조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도 있는 점은 참고하세요
)
Event Sales/ Catering Sales
호텔 행사장을 판매하는 역할을 합니다
.
국내 기업에서 고객 사은 만찬을 기획 한다고 가정을 해 볼게요
.
보통은 마케팅이나 고객 관리 팀에서 이런 행사를 담당할 거에요
.
고객들의 서포트에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자리인 만큼
5
성 호텔에서 진행하기로 결정합니다
.
담당자는 이제 어느
5
성 호텔에서 할지 고민을 하고
,
견적도 받아 봐야겠죠
.
고려하고 있는 호텔들에 아는 세일즈 메니저가 없다고 치면
,
보통 이메일이나 전화를 통해서 견적을 보내주고 협의할 수 있는 호텔측 담당자를 찾습니다
.
그렇게 연결되는 호텔 측 담당자가 이벤트 세일즈 메니저들 이에요.
(
고객과의 직접적인 협상은 메니저들이 하고
,
이벤트 코디네이터들은 제안서 및 계약서 작성 등을 통해 서포트를 하죠
)
호텔 측에서는 수용 가능한 선에서 기업의 요구를 충족 시켜주기 위해 노력하고
,
견적을 제공하는 역할
.
고객들이 요구하는 사항을 그대로 이행하는 것을 뛰어 넘어서
, 메니저로서 여러 행사를 치르면서 쌓은 노하우 및
다양한 사례들을 공유하며
,
새로운 아이디어를 역 제안 하기도 한답니다
.
Order Taker
가 아닌 진짜 영업을 하는 과정은 참 중요합니다
. 그런 과정이 있어야지만,
돈을 쓰는 손님이
"
갑
",
그리고 행사 유치를 위해 경쟁하는 호텔이
"
을
"
의 입장이 아닌
,
비지니스 파트너로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
물론
,
굽히고 들어가야 할 때도 많이 있는 안타까운 현실
...)
이 후 여러 번의 협의 과정을 거쳐 계약을 따내는 역할을 하는게 이벤트 세일즈 팀입니다
.
이 단계에서는 행사 진행을 위한 세부적인 사항들을 고객에게 안내하고
,
견적 제공을 하지만
,
제일 중요한 부분인
,
적합한 행사장과 행사 비용을 주요 논점으로 협의를 합니다
.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결정은
Event Planning
팀과 조율해요
.
Event Planning
계약이 성사 되었다고 끝이 아니겠죠
?
행사가 멋지게 치뤄질 수 있게끔 더욱 디테일한 것들을
(
테이블 장식
,
플레이팅
,
조명, 최종 메뉴 등등등
)
확정해야 해요
.
행사 전체에 대한 비용 및 전반적인 안내를
Event Sales
담당자가 했다면
, Event Planning
은 그런 것들이 잘 준비 될 수 있도록 행사 당일까지 고객과의 재 점검을 통해서 도움을 주고, 아주 중요한
BO/EO (Banquet Order/ Event Order)
를 작성해서 만찬 준비에 연관된 부서들에게 세부 지침을 전달 하는 역할을 합니다
.
*다른 호텔들에서는 이런 업무하는 분들의 직책을 뭐라고 부르는지 궁금하네요.
Event Planning
담당자는 순수 이벤트 뿐만 아니라 그룹 비지니스
(MICE)
의
Logistic
적인 부분도 담당 합니다
.
*MICE
세일즈가 뭔지 궁금하시면
"
호텔 세일즈는 뭐하는 건가요?
클릭!
Event Service
Event Service
팀은 보통 연회부를 지칭합니다
.
Event Sales
와
Event Planning
은 이벤트 판촉팀 소속인 것에 반해
,
Event Service (
연회
)
팀은 식음료 부서
(Food and Beverage)
부서에 속해 있습니다
.
서비스의 맨 앞 선에서 행사에 참석한 손님들과 접선 하고
,
식음료를 서빙 하기 때문인 이유도 있지 않을까 싶어요
.
연회팀은
Event Planning
이 작성한
BO
를 현장에 구현해 내는 역할을 합니다
.
""아주 중요한 역할이에요
""
그리고 셋업보다 더 중요한 것이 만찬 당일 날 현장에서의 서비스 입니다
.
현장에서 아주 다양한 변수가 일어나기도 하기 때문에
,
분위기와 의도를 연회 메니저들이 잘 파악해서
,
센스있게 해결해 내거나 잘 챙겨주면
,
기업 담당자 입장에서는 아주 마음 편하게 행사를 진행할 수 있어요
.
* * * * * * * * *
성공적인 행사의 진행을 위해서는 윗에 언급된 세개의 톱니 바퀴가 잘 돌아가야 합니다
.
이해도 높은 사전 조율을 통해 담당자를 안심 시키고
,
현장에서의 유기적인 서비스를 통해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보통 행사 당일에
Event Sales
와
Event Planning
메니저들이 행사장에 나타나 계약 당사자인 기업 담당자들에게 준비 사항이 괜찮은지, 혹시 애로사항은 없는지 등, 만족도를 체크하고
, 불만사항이나
응급 상황이 있을 시 같이 대처 하는 게 보통입니다
(
응급 상황이나 변수가 없는게 최선이지만요
).
가끔 계약만 딱 해 놓고
,
그 이후에 코빼기도 안 보이는 메니저들이 있는데
,
그러면 장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가기 쉽지 않아요
.
* * * * * * * * *
현 업에 계신 분들은 알고 계실 수도 있지만,
예비 호텔리어들이 이벤트 하나를 위해서 어떤 과정들이 있고, 역할들이 있는지 이해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다른 부서들의 이야기도 차 후에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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