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인생의 씨앗들/홍콩 스토리

홍콩 호텔리어가 되는 다양한 방법들

THE 마이크 2019. 7. 28. 17:45

 

 

 

안녕하세요, 호텔리어 마이크 입니다.

 

현재 홍콩에 근무 중인 한국인 호텔리어는 인턴 포함해서 대략 30여명 될 듯 합니다.

적다면 적고 많다면 많은 인원 수 인데요, 정말 다양한 루트를 통해서 홍콩 호텔에 취업을 하였습니다. 대략 5가지로 나눌 수 있는 취업 루트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1. 홍콩에서 대학/대학원 졸업

 

Hong Kong Polytechnic University 는 호텔/관광 경영학과가 유명한 대학이에요. 랭킹 조사 기관에 따라서 유럽과 미국 대학들을 누르고 1위에 랭킹이 되기도 했습니다 (Hospitality & Tourism Management - Shanghai Ranking’s Global Ranking of Academic Subjects 2019 스위스 호텔학교들 배제/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by Subject 2019 에서는 5위). 학부나 대학원을 풀타임으로 공부해서 졸업하면 졸업 후 1년동안 체류하며 일 할 수 있는 비자가 지원되요. 이 비자가 있음으로써 홍콩 내 호텔에 일단 취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더 수월하죠. 보통 기본 직급에는 비자 지원을 왠만하면 잘 안해주려고 하거든요. 특별한 이유가 있지 않는한요. 이 기회를 통해서 주요 체인 5성 호텔의 프런트에서 근무하고 있는 호텔리어들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일을 조금 하다가, 홍콩에 있는 대학에서 석사과정을 마친 후 취업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신입으로 채용이 되요.

 

 

2. 경력직 이직

 

저에게 해당되는 경우입니다. 저는 홍콩에 넘어오기 전에, 북경에서 3년간 세일즈 관련 업무 경력을 쌓고, 같은 직급 (Sales Manager)으로 홍콩의 호텔에 이직하게 되었습니다. 중국에서 일하다가 같은 직급으로 홍콩의 럭셔리 호텔에 넘어오는 경우가 많지는 않지만,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또 다른 식음료 부서 지배인의 경우에는 중동지역의 호텔에서 6년정도 꾸준히 경력을 쌓다가 홍콩으로 동일한 포지션 (부 메니저)으로 넘어와서, 지금 레스토랑 메니저를 하고 있습니다.

 

 

3. 한국 경험+해외 MT 후 정직원 취업

 

현재 홍콩 5성 호텔의 프런트 오피스에서 슈퍼바이저로 근무 중인 분의 경우에는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5성 호텔에서 근무하다가 중국 지역의 두 호텔에서 Management Training 과정을 밟고, 홍콩의 특급 호텔에 Guest Relation Office 로 취업하여, 현재 슈퍼바이저로 근무 중입니다.

 

 

4. 인턴 후 정직원 채용

 

졸업 후 바로 정직원 근무가 어려울 경우도 있겠죠. 자리가 안나거나 비자 문제가 있거나 해서요. 홍콩 호텔 인턴 월급이 적어서 (2019년 기준 대략 HK$5000) 추천드리지 않는 방법이기는 한데, 일단 홍콩 호텔 근무 경험이 없다면, 인턴 신분으로 일을 시작하고, 차후에 업무 능력 증명을 통해서 정직원으로 전향하는 겁니다. 정직원 채용을 전제로 인턴을 고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본인이 근무하면서, 내부 인맥을 잘 쌓아야 합니다. 



5. 해외 유학 후 신입으로 채용

 

스위스나 미국에서 호텔 경영학을 전공한 후에 첫 직장을 바로 홍콩의 호텔에서 구한 경우도 있는데, 이때의 전제는 중국어 (만다린) 구사 능력 입니다. 홍콩의 프런트 오피스에 바로 취업하시는 경우를 보면 대부분, 중국에서 중고등학교 시절을 보냈다던가, 고등학교 때 중국어 전공으로 유창한 만다린 구사가 가능한 경우입니다. 



해외 호텔 취업이라는 것에는 정해진 루트가 없다보니,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할지에 대해서 막연한 경우가 많아요. 저도 그랬고요. 위에 언급된 케이스들은 홍콩의 경우에 한정된 상황일 것이고, 다른 나라나 도시는 다른 접근을 하셔야 할지도 모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궁금하신 사항 있으면 댓글이나 아래 페북 페이지 통해서 메세지 남겨주세요!